제네시스 G80 스포츠, 럭셔리 대형 세단의 시작


현대자동차가 스타필드 하남에 위치한 제네시스 스튜디오에서 10월 26일부터 정식으로 소개를 하며, 판매에 나섰다. 기존의 G80 과는 다른점은 무엇인지, 디자인과 성능의 차이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가격은 6,650만원~6,700만원이며, 단일트림으로 출시되었다.



제네시스 G80 스포츠는 컬러부터 눈길을 끌었다. 마블 화이트, 폴라 아이스, 코스트 블루, 터빈 레드, 탠 브라운, 카본 메탈, 오닉스 블랙의 외장컬러와 함께 실내는 코퍼 블랙, 아이스 그레이, 스포츠 블루 3가지 색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남에 위치한 스타필드의 제네시스 스튜디오에서는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외장컬러와 인테리어의 컬러를 직접 볼 수 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스포츠 블루의 색상은 조금 부담스럽다. G80 스포츠만의 독특한 컬러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코퍼 블랙과 아이스 그레이를 많이 선택할 것 같다.



외장컬러는 오닉스 블랙과 마블 화이트가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달라진 외관을 살펴보면, 프론트 그릴의 다크 크롬의 메쉬타입 그릴이 스포티함을 더해주고 있다. 범퍼 양끝 하단의 크롬마감은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데, 안개등은 없다. 대신, 더욱 커진 인테이크와 스플리터 형상이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살려준다.




G80 스포츠의 헤드라이트는 코퍼 크롬 재질의 포인트가 들어간 LED 헤드램프와 함께, 시퀀셜 방향지시등이 들어가서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실제로, 동작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역동적인 것을 볼 수 있는데, 헤드라이트의 블랙베젤과 틴트가 적용되어서 일반 G80 과의 차이가 느껴진다.





G80 스포츠는 높아진 성능과 함께, 제동력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특히, 다이나믹함이 돋보이는 휠 디자인과 함께 브레이크 디스크가 커지고, 브레이크 쿨링 덕트를 장착하였으며, 휠캡도 리얼카본으로 마무리한 점이 눈에 띈다.


다만, 타이어는 G80 스포츠에 어울리기 보다는 일반 G80 과 같은 정숙성과 승차감 우선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서, 스포츠라는 이름에는 걸맞지 않아 보인다, 조금 더 고성능 타이어를 써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G80 스포츠는 3.3리터 트윈터보 직분사 엔진이 사용되며, 370마력, 52.0kgf.m의 출력을 선보이고 있으며, 1,300rpm 부터 최대토크가 발휘된다는 점이 일반 G80 대비 17.5% 출력향상과 토크는 28.4%가 향상되어 다운사이징 된 엔진임에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타이어의 성능이 고출력을 제대로 뒷받침해주지 못한다고 느껴진다.


한편으로는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현대자동차의 컨셉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주행능력과 출력' 을 내세우고 있기에 충분한 수준의 출력으로 보여진다. 




G80 스포츠는 BMW 의 M, 벤츠의 AMG 급은 아니지만, 아우디의 S 정도는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도 아쉬움은 남지만, 듀얼 머플러와 하이그로시 재질의 디퓨져가 많은 부분을 신경썼다는 느낌을 받는다. 


현대자동차는 G80 스포츠를 출시하며, 서스펜션에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댐퍼의 감쇄력을 증대시켜 더욱 안정적이고 다이나믹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고 한다.





실내에서 G80과 G80 스포츠의 달라진 점 중 하나는 스티어링휠이 3스포크 휠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휠의 폭과 직경을 변경하여 그립감을 높이고, 패들쉬프트의 길이도 길게 하여 역동성을 강조하였다. 실내에서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리얼카본이 사용되었다는 점인데, 이 외에도 알루미늄과 스웨이드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극대화하였다.




크게 바뀐 것은 없지만, 리얼카본이 더해지면서 확실히 그 느낌이 달라졌다.






뒷좌석은 기존 G80과 크게 다른 것은 없다. 하지만, 수입 세단이 견주어봐도 크게 아쉽지 않은 고급스러움을 보인다. 특히, 뒷좌석 듀얼 모니터는 옵션이지만 선택하고 싶어진다. 


G80 스포츠에는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 전자식 변속레버,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등 첨단 편의사양들이 기본 적용되었다. 그리고,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보행자 인식기능이 추가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DAA) 등으로 구성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후륜구동이 기본이지만, 사륜시스템인 HTRAC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추가사진>















대표이미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카테고리

자동차 뉴스

날짜

2016.10.27 01:04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