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 퍼포먼스 - 우레탄 큐브 센터미미 교체


아반떼(AD) 에 소소하게 이것저것 튜닝을 해보고 있다. 크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튜닝을 하곤 하는데, 이번에는 우레탄으로 제작된 센터미미를 순정과 교체해보기로 했다. 센터미미 교체를 통해서 얻게 된 이득은 토크감의 향상과 변속감의 향상, RPM 의 보정 등이다. 아주 작은 부품이지만 효과가 좋다고 해서 가격도 얼마 하지 않으니 속는셈 치고 해보기로 했다.




센터미미 교체작업을 위해 방문한 곳은 하남에 위치한 '드림타임' 이다. 주로 엔진오일 교환 작업 뿐 아니라, 스트리트 튜닝(브레이크 서스 등)의 작업들을 하는 곳이다.


드림타임 연락처 : 010-9512-0916




이것이 순정 센터미미와 교체하게 될 우레탄 소재의 센터미미다. 사이즈와 모양을 동일하게 만들었지만, 고무와 비교해서 많이 딱딱한 소재이다. 


튜닝의 목적 : 엔진의 진동을 잡아 출력손실을 막아, 리스펀스를 개선한다.


원리 : 센터미미를 조금 더 단단한 소재로 변경해주어 엔진이 앞뒤로 움직이는 것은 타이트하게 잡아 진동을 억제하고, 출력손실을 최소화하여 변속딜레이까지 줄여줌.


튜닝내역 : 센터미미의 고무를 우레탄 센터미미로 교체


튜닝에 소요되는 시간 : 20~30분


튜닝비용 : 장착포함 10만원(드림타임 방문시)




모든 튜닝은 호불호가 있고, 장단점이 있다. 센터미미를 교체하는 것에 따른 장단점 역시 분명히 존재한다. 미리 설명을 듣고 해보는 것이 좋다. 이제 센터미미 교체작업을 위해서 순정 센터미미를 빼준다. 사진상의 부품을 빼내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센터미미의 탈거는 크게 어렵지 않다. 이제 순정 고무를 빼내고, 옐로우 퍼포먼스의 우레탄으로 교체해주면 끝이다. 작업은 정말 쉽다.




순정 고무는 손으로 눌러도 푹 들어갈 만큼 단단하지가 않다. 저 고무가 엔진이 앞뒤로 움직이는 충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너무 말랑말랑해서 빠른 가속을 원하는 사람들은 센터미미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교체방법은 앞서 설명한 대로 크게 어렵지 않으며,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센터미미를 우레탄으로 교체하는 것을 통해 리스펀스가 빨라지는 원리는 순정 대비 단단한 소재. 즉, 경도가 높은 우레탄을 사용하여 급가속시와 기어변속시에 엔진이 앞뒤로 움직이며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줄어들게 하여  리스펀스를 개선시킨다.


센터미미를 옐로우퍼포먼스의 우레탄큐브로 변경하고 얻는 장단점들은 다음과 같다.


장점


1. 기어변속의 개선 : 다운쉬프트 시, REV 매칭을 해도 울컥거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고, 기어변속시에 1단 → 2단으로 변속시 발생하기 쉬운 울컥거림도 줄어든다.

2. 토크감의 개선 : 엔진의 진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우레탄큐브의 교체만으로도 마치 맵핑한 것 같은 체감효과가 난다.

3. 연비의 개선 : RPM 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RPM 이 안정되어 연비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많이 효과가 날 경우에 같은 조건에서 3~4 km/L 의 연비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단점


1. 오토차량의 경우에 정차시(D모드)에 진동이 순정대비 크게 느껴질 수 있다.






우레탄 소재의 센터미미들이 여러개 있다. 하지만, 서킷용과 공도용 중간치를 적당히 맞춘 세팅의 경도를 갖춘 우레탄큐브는 찾기 힘들었다. 하지만, 이번에 교체한 우레탄큐브(센터미미)는 공도에서도 큰 불만이 없는 승차감과 빠른 변속감. RPM 의 보정과 연비향상까지 개인적으로 대 만족이며,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적극 추천한다.



부싱류의 교환은 자동차의 성능을 적은 돈으로 많이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다. 튜닝과 관련하여 부담없이 부싱류의 교체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날짜

2017.01.04 12:14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