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스터 N 에 7단 DCT ?


언제 벨로스터 N 모델이 출시될지는 모른다. 실제로 '벨로스터' 를 먼저 시승해보고 나니, 고성능 모델인 'N' 에 대해서 더욱 기대하게 되었다. 좋은 주행밸런스를 갖고 있는 벨로스터의 고성능 버전인 '벨로스터n' 이 국내에서 올해 중에 출시될 예정이라고는 하는데, 정확히는 언제인지 모르며, 어떤 스펙으로 나올지 모른다. 다만, 몇가지는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 중 하나는 'DCT' 의 적용 여부이다.


7단 DCT 가 적용될까?


지금도 7단 DCT 는 있다. 그런데, 지금 왜 벨로스터 n 에는 '6단 수동변속기' 만 있고, 한창 DCT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일까? 이유는 유럽에서 공개된 i30N 의 경우에는 6단 수동변속기만 출시되었다. 하지만, 유럽과 달리 한국시장에서는 '자동변속기' 의 수요가 높기 때문에 빠른 변속, 펀드라이빙을 위해 DCT 가 적용되지 않을까라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유럽에서는 왜 '수동변속기' 만 출시했을까? 현재 7단 DCT 의 최대허용토크가 34,7kg.m 토크로, i30N 의 36.0kg.m 토크보다 약하기 때문에 내구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속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고성능 버전인 'N' 모델이 국내 판매를 위해서라면 역시나 '자동변속기' 를 배제할 수 없는 노릇이다. 여기에서 빠른 시장적응을 위해서 어쩌면 6단 DCT 를 내놓을 수도 있다. LF 쏘나타 터보에 적용되었던 6단 DCT 는 최대허용토크가 36.0kg.m 이기 때문에 당장 적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내구성을 보장할 수 없다. 최대한계까지 밀어붙이면 좋을게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몇가지 문제점을 해결한다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어느정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벨로스터 N 은 i30N 과 제원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 터보엔진에 275마력, 36.0kg.m 의 토크를 보이며, 몇몇 트림을 나눌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국내에서의 판매량을 의식하면 굳이 4WD 를 넣을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수 있다. 



어쨌거나, 벨로스터 N 은 'N' 모델이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만큼, 많은 준비를 할 것이며, 트림별 상품구성도 아주 효과적으로 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고성능 모델에 걸맞는 DCT 를 적용할 것이 유력해 보이며, 판매에도 DCT 의 선택이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관련글 더 보기>

2018/01/17 - [자동차 뉴스] - 벨로스터N, 무엇이 다른가?

2017/11/30 - [자동차 시승기] - 미리보는 벨로스터 시승기

2017/07/13 - [자동차 뉴스] - 완전 공개된 현대 i30 N, 무엇이 얼마나 다른가?


 

카테고리

자동차 칼럼

날짜

2018.03.12 21:06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