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카? 짝퉁 수퍼카의 가격은?


보통 짝퉁이라고 하면 중국을 떠올리곤 한다. 고가의 수퍼카들을 갖고는 싶지만 가격이 엄두가 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짝퉁 수퍼카를 만들어 파는 일당들이 검거됐다. 중국의 이야기가 아니다. 스페인이다. 그리고, 이들이 만들어 판 짝퉁 수퍼카의 가격은 평균적으로 대당 $43,000 이다. 한화로 약 4,900만원이다. 그렇게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다. 진짜 수퍼카는 억대이다보니 저렴하게 느껴지는 것 뿐이다.



스페인에서 검거된 일당들은 총 3명으로, 이들이 만들던 수퍼카(?) 들은 주로 페라리와 람보르기니로, 주로 페라리 458 이탈리아, F430 스파이더, F430 스쿠데리아를 비롯하여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 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중국에서 주로 보던 짝퉁과는 다르게 퀄리티가 높은 편이지만, 주행을 해보면 대번에 가짜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바로, 가짜 수퍼카들은 이렇게 기존에 있던 차량을 개조하여 유리섬유로 제작한 바디를 사용하여 외관만 바꾸는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수퍼카들이 자랑하는 미드쉽은 아니며, FF 구조에 엔진음은 물론, 배기음까지도 전혀 멋있지 않다. 그리고, 차량의 파워트레인과 밸런스 역시 허접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헤드라이트와 사이드미러, 계기판 등은 정식 부품을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어떤 차량으로 짝퉁 수퍼카를 만들게 될까?


실내 계기판과 시트, 바디킷까지 수퍼카와 똑같이 만든다 하더라도 엔진까지 똑같을 수 없다. 엔진과 차대마저 똑같다면 그야말로 진짜 수퍼카가 될 테니깐 말이다. 그렇다면 짝퉁 수퍼카를 만드는 업체들이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보통 토요타 MR2 나 폰티악 Fiero, Dodge Neon 등을 사용하며 드물레 포르쉐 박스터를 베이스 차량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이 중에서 토요타 MR2 와 포르쉐 박스터가 인기가 높은데 그 이유는 단순하다. 미드쉽 구조이기 때문이며, 오래된 중고차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 TOYOTA MR2(W30)


토요타에서 만든 MR2 는 미드쉽 구조로 1984년에서 1999년까지 3세대까지 나왔었다. 간혹 길에서 포르쉐 박스터인가? 하고 쳐다보면 뭔가 다른 미드쉽 로드스터를 보게 된다면 그게 바로 'MR2'이다. 짝퉁 수퍼카를 만드는 업체에서 선호하는 모델은 주로 1999년식의 토요타 MR2 컨버터블(3세대) 로 미드쉽 구조이면서도, 상태가 가장 멀쩡하고 가격도 적당해서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163,000 대가 판매된 만큼 높은 인기를 누렸었다.


미드쉽 레이아웃에 후륜구동. 1.8리터 엔진과 6단 변속기가 사용되고 있어서 짝퉁수퍼카의 베이스 차량으로 제격이다. 하지만, 138마력의 출력과 4기통이라는 점에서 실제로 도로를 달리면 조용하고 힘도 없는 짝퉁의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 Pontiac Fiero


GM 의 폰티악 피에로 역시 짝퉁 수퍼카를 만들기 위한 베이스 차량으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역시나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이 사용하게 되며 공통적으로 미드쉽 구조를 갖추고 있기에 짝퉁 수퍼카를 만들기에 제격이라고 한다. 폰티악 피에로는 2인용 미드쉽 스포츠카로, 2.8리터  V6 엔진을 사용하여 높은 인기를 누렸었다. 



△ Ferrari P4 Race Car Replica


레플리카(Replica) 와 짝퉁은 차이가 있다. 더 이상 복원이 힘들거나 원형을 찾기 힘들 경우에는 어느정도 인정이 된다. 하지만, 짝퉁 수퍼카들은 진짜 복원이 아닌 외형만 복원시킨 복제품으로, 제대로 된 기능과 품질은 보장할 수 없다. 원래의 레플리카의 의미는 클래식카를 복원하려는 시도에서 만들어진 것이고, 영화 촬영시에 제작비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기도 했던 시도된 것이었다. 하지만, 짝퉁은 그 의미는 조금 다르다. 현재는 디자인과 관련된 저작권 위반으로 처벌받는 행위 중 하나이다.



수퍼카를 갖고 싶은 열망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러한 짝퉁 수퍼카들은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고, 안전에 대한 보증도 할 수 없다. 짝퉁 수퍼카를 갖고 싶은 것은, 사람들에게 잘난척을 하고 싶어하는 일종의 허세병과도 같다. $43,000 한화로 4,900만원이면 그래도 나름 괜찮은 차량들을 선택해볼 수 있다.






 

카테고리

자동차 뉴스

날짜

2017.02.16 18:18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